번호 4
조회수 1127
작성자
제목 상담실에는 어떤 사람들이 주로 오나요?
  
당연히 상담실에는 상담을 필요로 하는 사람들이 옵니다. 누군가의 도움이 필요하지만 아무에게나 도움을 구하긴 어려운 때가 전문상담이 필요한 때입니다.
 
심리상담은 정상적인 사회생활을 영위하는 일반인들이 일시적이거나 지속적인 스트레스로 심리적인 도움을 필요로 할 때 안심하고 이용할 수 있는 전문서비스입니다. 일종의 마음의 응급실, 보건소 또는 휘트니스센터라고 봐도 되겠네요.
 
이러한 상담소는 주로 어떤 사람들이 이용할까요? 상담기관의 특성에 따라 차이가 있는데요. SJ상담연구소의 경우 지금까지(*2012년 9월 기준) 방문했던 고객들의 특성을 분석해 보니 아래와 같았습니다.

성별: 여성이 남성보다 압도적으로 많습니다.

나이: 20대 후반에서 30대 중반이 가장 많이 분포되어 있네요. 기혼보다 미혼이 약간 많습니다.

학력: 대부분이 대졸 이상의 고학력자입니다.
 
직업: 대부분이 직장인이구요. 직업은 전문직과 서비스직이 많습니다. 가끔 상담전공생도 옵니다.
 
상담주제: 직장이나 가정에서 오는 인간관계 스트레스와 연애문제가 높은 비중을 차지했네요.
 
재방문율: 약 90%의 내담자가 상담을 처음 접하는 분이었고, 다녀간 분들 중에 약 70%가 재방문을 하고 있습니다. 홍보를 적극적으로 하지 않고 있는 상황에서 한 번 찾아온 분들이 시간이 지나도 다시 찾아준다는건 상당히 고무적인 일이지요.
 
특이사항: 특이한 점은 내로라(?)하는 기관에 갔다가 실망한 분들도 간간히 찾아온다는 겁니다. 본의아니게 A/S상담처럼 될 때가 있는데요. 그럴때면 상담계 종사자로서 막중한 책임감이 들면서 상담자와 내담자의 '상담궁합'도 중요함을 실감합니다.
 
심리상담은 가장 편안하고 안전하게 마음의 실타래를 풀 수 있는 곳입니다. 어려워 말고 지금 당장 문을 두드려 보세요.
 
 
/SJ상담연구소

첨부파일
추천수 156